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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산업 기술

국내 제조업의 한계점과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과 현황

by 성오 2022.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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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국내 제조업의 한계점과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관 현황 및 세계 스마트 팩토리 시장현황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국내 제조업의 한계와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

(1) 현재 국내 제조업의 한계

국내 제조업은 신흥 강국으로 성장하는 중국과의 격차를 벌리고 미국 및 독일, 일본 등 선진국과의 경쟁을 위해 적극적인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높은 수준의 ICT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스마트 공정 방식을 도입하여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의 경쟁력 저하, 재무구조 악화 및 해외 기술에 의존적인 공장운영 등의 이유 때문에 경쟁력 확보의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2) 국내 제조업의 발전 방향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양적 투입 중심의 제조업 성장 방식을 탈피하고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한 제조기술과 생산체계의 변화로 시장의 수용에 능동적인 대응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의 발전이 이루어져야 하는 시점입니다.

  • 그리고 그 발전 방향의 중간에 스마트 팩토리가 있는 것입니다.

 

# 스마트 팩토리 산업의 특징과 전, 후방산업 분류

(1) 스마트 팩토리 산업의 특징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산업은 공장 구축 기술을 공급하는 후방 산업과 해당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방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상품의 전후방 산업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자비니다.

(2) 스마트 팩토리의 전, 후방 산업 분류

스마트 팩토리의 후방산업은 센서, 로봇, 빅데이터, 클라우드, CPS 등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구성요소 및 시스템 설계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의 경우에는 제조 공장을 운영하는 제조업 대부분을 포괄하며, 스마트 팩토리 구축 기술 및 솔루션을 통해 제품을 제조하여 생산 효율 제고, 사업모델 다각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세계 스마트 팩토리 시장 현황

세계스마트 팩토리 시장은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이 제조업 경쟁력 강화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제안 및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중국등의 신흥 성장국들도 제조업의 성장활력 제고와 고용창출 그리고 무역수지 개선 등을 위해 ICT를 활용한 경쟁력 강화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함에 따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국내 제조업의 한계점과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관 현황 및 세계 스마트 팩토리 시장현황에 대하여 다루었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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