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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국내 탄소섬유 산업시장 현황과 함께 국내 탄소섬유 관련주들에 대하여 다루도록하겠습니다.
1. 국내 탄소섬유 산업 시장 현황
(1) 국내 탄소섬유 산업 참여 현황
- 국내 탄소 섬유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업체들에는 도레이 첨단소재, 태광산업, 효성첨단 소재 등이 있습니다.
- 탄소섬유를 원래죨 하여 중간재를 생산하는 업체로는 SK 케미칼, 한국 카본, 현대화이바, 제이엠씨, 케이지에프, 한국신소재, 새날테크텍스 등이 있습니다.
(2) 국내 자동차와 우주항공에서의 탄소섬유
- 탄소섬유 응용 제품은 각 제품군에 따라 다수의 기업들이 연구개발 및 생산을 진행하고 있지만 실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분야는 스포츠, 레저, 전자, 기계 등 주로 소비재 분야에 국한되고 있습니다.
- 우주항공 분야는 데크항공, 제이원이 참여하고 있지만 진입 장벽이 ㄴ좊아 국내 시장이 크게 형성되지 않아 초기단게에서 머물고 있는 상황입니다.
- 자동차 분야는 아직 내수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아 주로 정부 R && D 과젱 ᅟᅡᆷ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대부분인 상황입니다.
2. 도레이 첨단소재와 효성첨단 소재의 탄소섬유
(1) 도레이 첨단 소재의 탄소섬유
- 도레이 첨단 소재는 일본의 Toray로부터 탄소섬유 제조관련 기술을 이전받아 2013년부터 고강도 탄소섬유인 TORAYCA의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 탄소섬유에서부터 중간재인 직물과 프리프레그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구미에 2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여 연 4,700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국내 1위 탄소섬유 기업입니다.
(2) 효성 첨단 소재의 탄소섬유
- 국내에서 가장활발하게 탄소섬유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2018년 6월 효성의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효성은 2011년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하여 2013년에는 탄소섬유 TANSOME을 출시하엿습니다.
- 효성첨단소재가 생산죽인 제품군으로는 스포츠, 레저, 산업용, 건축용 등이 있으며 아지까지는 우주항공용 탄소 섬유는 공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전북 전주에 연 2,000톤 규모의 탄소섬유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1조 2,000억원을 투자하여 연 14,000톤 규모이 탄소섬유, 연 28,000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확보하겠다 발표한바 있습니다.
3. 태광산업과 SK 케미칼의 탄소섬유
(1) 태광산업의 탄소 섬유
- 태광산업은 효성보다 앞선 2009년에 PAN 계 탄소섬유를 개발하였고, 2012년 3월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르르 대량 생산하였습니다.
- 생산능력은 전구체 연 3,000톤, 탄소섬유 연 1,500톤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 탄소섬유 기술개발과 설비투자에 1,500억원을 투자함으로서 프로플렌부터 아크로니트릴, 전구체, 탄소섬유로 이어지는 수직게열화를 이루었으나 탄소섬유 사업의 수익성 악화로 인하여 현재는 중단한 상황입니다.
(2) SK 케미칼의 탄소섬유
- 1990년대 탄소섬유 중간재인 프리프레그 산업에 뛰어들어 2012년 일본의 Mitsubishi Rayon 과 업무 협약을 맺고 탄소섬유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현재는 울산과 중국 청도에서 프리프레그를 생산하고 있으며 스포츠 및 레저 용품 분야 아시아 시장 점유율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경화 속도를 기존 1시간에서 3분 이내로 줄인 압축 성형용 급속경화 프리프레그 소재 기술을 확보하였는데, 이 기술은 자동차 부품 생산 공정에 적합한 기술로 평가받아 자동차 분야로의 확대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여기까지 국내 탄소섬유 산업시장 현황과 함께 국내 탄소섬유 관련주들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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