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국장 개시 전 확인해야 할 주요 지수 및 항목 중 다우지수,S&P500 지수, 나스닥 지수, 반도체 지수, 원유지수 등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미국 증시상황 확인 (S&P500 지수, 나스닥 지수)
(1) 미국 증시 상황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 미국 주식시장은 우리나라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밤 11시 30분부터 새벽 6시까지입니다.
- 따라서, 미국 증시가 끝나고, 아시아 증시가 열리며 이후 유럽 증시가 열리는 순서로 사이클이 돌어가며 글로벌 이슈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는 합니다.
(2) S&P 지수 확인의 의미
- 미국 주식시장에는 다우지수와 S&P500 지수, 나스닥 지수 등이 있습니다.
- 전체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때는 S&P500 지수를 주로 확인합니다. S&P500 지수는 우리나라의 코스피 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나스닥 지수 확인의 의미
- 나스닥 지수 또한 놓쳐서는 안됩니다. 애플,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속한 나스닥 시장에는 미국의 기술주들이 속해 있기 때문에 IT 종목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나스닥 지수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 만약 IT 업종에 대한 투자를 원하거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면 국장 시장전에 전날 나스닥 시장의 흐름이 어떠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라 볼 수 있습니다.
# 원유 시세 확인 (WTI, 두바이유)
(1) 원유 지수의 종류
- 원유의 종류로는 미국서부 텍사스산 중질유 (WTI), 중동산 원유 두바이유, 영국 근해의 북해산 브렌트유가 있습니다.
- 이중 우리가 신경 써서 보아야 할 것은 WTI와 두바이유입니다.
(2) WTI와 두바이유 지수가 가지는 의미
- 우리나라 기업들은 주로 두바이유를 사용하는데, 상품을 팔 때 가격 기준은 WTI이기 때문에 이 둘을 중점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 만약, WTI의 가격이 두바이유보다 더 높게 형성되면 정유업의 실적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 왜냐하면 정유업종 종목들은 헉유를 선결제한 후 비축한뒤에 제작 및 판매가 이루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판매가가 상승한다면 그만큼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정유업종의 투자하실 때에는 WTI 와 두바이유 시셀르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 반도체 시세 확인 (DXI지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1) 국내에서 반도체 업종의 의미
- 반도체는 우리나라 5대 산업중 하나로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는 업종입니다.
- 따라서, 반도체 업종에 투자하지 않는 투자자 또한 반도체 지수만큼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2) DXI 지수 확인의 의미
- 가장 먼저 DXI지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 DXI지수는 대만의 D램 익스체인지사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주요 메모리 반도체 지품들의 가격 및 생산량 추이를 종합해서 만든 지수로, 반도체의 현물 가격을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3)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확인의 의미
-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또한 확인해야 합니다.
- 기준 지수는 200이며, 미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반도체 업종 지수로서 사용하고 있는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국장 개시 전 확인해야 할 주요 지수 및 항목 중 다우지수,S&P500 지수, 나스닥 지수, 반도체 지수, 원유지수 등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