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음식료 (라면) 테마와 관련주(테마주) 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음식료 (라면) 테마 소개
(1) 국래 라면 시장 현황
- 국내 라면 시장은 농심, 오뚜기, 삼양식푸, 팔도 이 4 기업이 시장점유율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라면 산업은 국민의 식생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수요가 안정돼있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따른 주가변동폭이 좁습니다.
- 하절기에는 비빔면류, 동절기에는 국물류의 라면의 수요가 증가하며 그 외 짜장면류나 볶음면류는 계절을 타지 않는편입니다.
(2) 라면과 트랜드
- 근래에 들어서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며, 업체들의 웰빙 트랜드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습니다.
- 또한, K-푸드에 대한 국내,외 수요가 증가해나가며 해외로의 라면수출량 또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농심은 미국, 중국, 캐나다, 일본, 유럽, 동남아등에 진출하였으며 오뚜기는 미국, 베트남, 중국, 뉴질랜드에 진출한 상황입니다.
# 음식료 (라면) 테마 전망
(1) 밀가루 원재료 가격 상승
- 해상 물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 가운데, 가뭄과 폭염 등으로 인한 밀가루 수확에 차질이 생기면서 밀가루의 원재료인 소맥 가격이 급등하였는데요
- 소맥의 가격은 2021년 한해에만 20%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 이에 오뚜기는 13년만에 라면 가격을 12% 인상하였고, 농심, 삼양식품 또한 7%의 가격을 인상하였다고 합니다.
- 라면 가격의 1% 상승은 영업이익 23% 증가를 의미한다고 하며, 이는 시장 점유율 1% 상승보다도 영향력이 거대한 수치입니다.
(2) K- 콘텐츠 확산과 라면
- 최근, 유튜브, 인스타, 틱톡 등의 SNS와 기업들의 광고 전략을 통하여 K – 콘텐츠의 확산세를 걷잡을 수 없는 수준입니다.
-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이후, 달고나의 수출만 보아도 K – 콘텐츠가 가진 힘은 일목요연합니다.
- 이러한 상황속에서 한국하면 빠질 수 없는 라면의 수출량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21년 연간 라면 수출액은 전년대비 11.7% 증가한 805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3) 라면 산업 테마 전망
- 라면 업체들은 20022년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도비니다.
- 국제 곡물 가격 하락세로 인한 추가적인 원가 상승 가능성이 제한적인 가운데, 국내와 해외 판매 가격인상효과가 부각될 것이라는 예측이 전망의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잇습니다.
# 음식료 (라면) 테마 관련주
(1) 관련주
- 관련주로는 농심, 오뚜기, 농심홀딩스, 삼양식품이 있습니다.
- 이 중, 농심은 시가총액 20,742 억원을 보유하여 동일 테마중 가장 거대한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잇습니다.
(2) 농심
- 신라면, 짜파게티, 안성탕면, 너구리, 육개장 사발면 등의 라면 스테디 셀러 제품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 농심의 라면시장 점유율은 56.4%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매출액 성장률 / 영업 이익률 / PER : 6.13 % / 3.89 % / 19.4 배
여기까지 음식료 (라면) 테마와 관련주(테마주) 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