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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업종 및 테마 정보

조선 대표주 테마 소개와 관련주 전망

by 성오 2022.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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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조선 대표주 테마에 대하여 소개드리며 관련주의 전망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 조선 대표주 테마 소개

(1) 정의

  • 조선업 : 해운, 수산, 군수,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산업
  •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조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므로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 집약적 산업중하나이다.
  • 건조설비 : 열원을 사용해서 화약류 단속법에 규정하는 화약, 폭약 및 화공품 이외의 물질을 가열 건조하는 건조실 및 건조기를 총칭해서 건조설비라고 한다.
  • 장치산업 : 생산수단으로서 각종 대규모 장치를 설치함으로써 경상적인 생산이 가능해지는 산업
  • 자본집약적 산업 : 노동력 또는 생산량에 비하야 대량의 자본설비를 사용하는 산업

 

 

(2) 관련 산업과의 관계

  • 건조 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어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한다
  • 사업 특성상 전방 산업인 해운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 산업인 철강 및 기계 산업 등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크다
  • 해운 물동량 증가와 환경 규제 정책 등에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이다

(3) 환경 규제와 조선업 과의 관계

  • 대표적인 환경 규제는 UN 산하기구인 IMO(국제해사기구)는 환경 보호를 위하여 2020년부터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량을 3.5%에서 0.5%로 대폭 감축할 것을 확정하였습니다.
  • 그동안 선박은 연료 중 가장 저렴한 벙커C 유로 사용해 왔으며, 벙커 C유는 황함유량이 자동차 연료보다 1000배 이상 높아 황산화물 배출량이 자동차보다 130배 높았다고 합니다.
  • 이 규제에 따라 선주가 선택할 방법은 황산화물 배출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 , LNG 등의 친환경 연료사용, 고유황유 대신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 선주는 선박 연비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선박을 LNG 연료 추진선으로 대체하려 할 것이고, 저황유는 벙커C유보다 70~80%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선박의 연비가 좋지 않으면 감당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2. 조선 대표주 테마 전망

(1) 중국과 국내 조선산업

  • 선주는 연비가 좋은 선박을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중국 선박보다 연비가 10~20% 가량 높은 한국 선박을 선호할 가능성이 큽니다.
  • 일본과 중국 조선 업체는 친환경 선박에 대한 정상적인 건조와 인도가 사실상 어려워 국내 업계는 반사 이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 볼 수 있습니다

(2) 환경 규제 정책이 국내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

  • LNG는 저황유보다 30%가량 저렴합니다. 환경 규제에 따른 LNG 연료 추진선의 대체가 불가피한 현 상황에서 LNG 연료 추진선의 신규 발주 수요는 물론 교체수요 또한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LNG, LPG 서등의 친환경 선박 교체싸이클 수혜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2030년까지 17300여 척의 중고선박들이 친환경선으로 전량 교체된다고 가정하면 연평균 15000 척 정도의 신조선 발주 수요가 예상됩니다.

 

(3) 카타르발 수주

  • 국내 조선 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카타르발 수주입니다.
  • 세계 최대 LNG 수출국인 카타르의 국영 석유 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은 국내 조선업계 빅3(현대 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 중공업)LNG 선조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입찰 초청서를 보내는 등에 발주를 논의하여 왔습니다.
  • 카타르 측은 향후 10년간 100척의 LNG 선을 도입할 계획으로 한국 조선업체들이 다수 수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코로나 19와 조선 산업

  • 코로나 19 펜데믹 회복으로 인한 해운 물동량 증가가 각 선주의 발주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실제로 2021년 글로벌 신조선 발주는 총 1671척으로 2020년 대비 57.6% 증가한 수치였습니다.
  • 한국 조선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37.6%로 굉장히 높은 편인데, 이는 신조선 발주가 한국 조선사들에게 유리한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LNG 선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5) 총 정리

  • 카타르발 수주, 코로나 19 펜데믹 이후 신조선 발주수의 증가, 환경 규제로 인한 타국대비 반사이익 등 조선산업의 긍정적인 재료들이 쌓여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긍정적인 재료가 더 들어올 때 까지 기관의 움직임을 살피며 투자 시기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3. 조선 대표주 테마 관련주

(1) 관련주

  • 국내 조선 대표주 테마 관련주로는 현대 중공업, HJ 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등이 있습니다.
  • 이중 현대 중공업은 시가총액 91,880억원을 보유하여 동일 테마 종목중 가장 거대한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현대 중공업

  • 현대 중공업은 현재 관심받고 있는 LNG, 컨테이너, 탱커, 특수선 등을 건조하는 조선사입니다.
  • 현재 매출액 성장은 저조하나, 영업이익률은 동일테마 타 종목들이 모두 음수인데 반해 홀로 양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PER이나 적정 주가 면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조선 대표주 테마의 소개와 전망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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