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배당과 배당락이 무엇인지, 고객 예탁금과 신용잔고, 프로그램은 또 무엇인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배당과 배당락
(1) 배당
-배당이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기업이 영업이익의 일부를 이윤 배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보유하고 있는 주식 개수당 일정 금액을 바탕으로 집 급한 것입니다.
-EX) A종목의 배당금이 1주당 50원이라면 보유하고 있는 개수만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을 배당주라고 부르며, 배당금이 많은 주식은 고배당주라고 부릅니다. 정해진 기간만큼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의 종류는 현금으로 받는 현금 배당과 주식으로 받는 주식배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 배당락
-배당락이란 배당 기준일이 지나서 배당금을 받을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거나 주식배당으로 주식수가 늘어나 시가 총액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2. 고객예탁금과 신용잔고
(1) 고객 예탁금
-고객 예탁금은 증권사에 입금되어 있는 현금을 의미합니다. 즉시 매수 가능한 돈입니다.
-EX) 고객예탁금이 10조 원이라면 주식 시장에서 즉시 매수가능한 현금이 총 10조원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신용 잔고
-신용잔고는 개인들이 증권사에서 빌린 금액입니다. 신용을 써서 거래하는 것을 신용융자 거래 줄여서 신용거래라고 부릅니다.
-모든 신용거래의 금액을 표기한 것이 신용잔고입니다.
3. 프로그램 매매
-프로그램 매매는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인간이 아닌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주식이 거래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기관이나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식 거래 방식입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차익거래와 비차익 거래로 나뉩니다.
-차익 거래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이로 차익을 보는 거래입니다. 비차익거래는 15개 이상의 코스피 종목을 한 묶음으로 해서 조건에 따라 한 번에 매수하거나 매도해서 차익을 보는 거래입니다. 차익 거래가 선물과의 거래라면, 비차익거래는 현물만 본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