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용어

[주식 용어#23] 매매기법의 다양한 종류와 정의

by 성오 2021. 11. 13.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주식 용어 중 매매기법에 다양한 종류들과 정의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매매 기법의 종류

-주식투자의 기간과 방식에 따라서 매매는 다양한 기법으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시초 매매, 두 번째는 스캘핑,  세 번째는 단타,  네 번째는  종가베팅.  다섯 번째로 스윙,  여섯 번째로는 중기, 장기, 초창기 투자 기법 등이 있습니다.

2. 시초 매매, 스캘핑, 단타

(1) 시초 매매

-시초 매매는 시초가에 매수를 하고 차익을 노리는 방식으로, 장이 시작하면 오전 9시 이전에 매매하고 싶은 종목에 매수 주문을 걸어 듭니다. 오전 9시에 시작하는 가격이 시초가로 형성되는데, 무조건 매수를 하고 싶다면 시장가로 거래 주문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2) 스캘핑

-스캘핑은 초단타로 불리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주식 거래를 해서 차익을 보는 기법입니다. 몇 초, 수 분 이내 1% 이상 주가 상승 시 매도해 차익을 봅니다. 수수료를 고려해야 하며, 잦은 매매로 수익을 쌓아가는 방식입니다. 손과 판단이 빨라야 해서 고난도 고위험 매매기법으로 분류됩니다.

(3) 단타

- 데이트레이딩 혹은 단기 매매로 불리며, 단기적으로 타점을 잡아 수익을 보는 방식입니다.

-통상적으로 1~3 거래일 이내 매매를 해서 차익을 노립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상승 전망이 있는 종목 위주로 매매를 하며, 스캘핑과 마찬가지로 고위험 매매기법으로 불립니다. 이때 단기간에 주식투자를 해서 수익을 보고자 하는 매매기법을 '트레이딩 한다'라고 말합니다.

3. 종가 베팅, 스윙, 중기와 장기, 초장기 투자기법

(1) 종가 베팅

-종가 베팅은 줄여서 '종베'라고 부륵 기도 합니다.

-종가 베팅은 당일 종가에 매수해서 3 거래일 이내에 매도해 차익을 보는 매매기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종가란 오후 3시 20분~ 3시 30분 동시호가 때의 거래를 의미하는데, 꼭 동시혹가 아니더라도 장이 끝나가는 시간대에 가까운 시점에 매매하기도 합니다. 좋은 수익률이 나오면 단타나 시간 외 거래로 차익을 보기도 합니다.

(2) 스윙

-스윙은 일반적으로 길게 가져가는 매매기법입니다.

-3개월 이내에 기간을 두며 기간을 두며 기간 내에 만족스러운 수익률이 나왔을 때 매도하는 방식입니다. 단기 적인 흔들림에 굴하지 않고, 길게 봐도 괜찮은 종목에 주력합니다.

(3) 중기와 장기, 초장기 투자기법

-중기는 통상적으로 6개월 이내, 장기는 1년 이내, 초창기는 3년 이내의 기간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이는 심리적인 기간일 뿐이며, 만족스러운 수익률인 나오면 스윙이 되기도 하고 단타가 되기도 합니다.

-매매 기법이란 결국 원하는 수익률에 적합한 방식으로 매매하는 것이며 상황에 따라 서로 변하기도 합니다. 스윙으로 매수했다가 중기가 될 수도 있고, 종배로 생각해서 넣었다가 스캘핑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