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중국의 공공외교가 걸어온 연혁과 함께 중국의 해외 네트워크 차단 및 검열 등으로 보이는 중국의 공공외교의 특징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중국의 공공외교 연혁
1989년 6월 천안문 사태 이후, 중국의 프로파간다가 부활하였습니다. 이후, 1991년 공공외교 업무를 담당하는 신문판공실이 설립되었으며, 2008년에는 3월 티베트 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하였습니다.
2008년 8월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하였으며 2009년 해외 미디어 활동에 70억 달러를 투입하여 주요 방송매체 세곳에 150억 위안을 투자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24시간 영어로 방송하는 중국 신화방송을 개설하였으며 유튜브 송출을 병 향하였습니다..
# 중국의 해외 네트워크 차단 및 검열
1998년 중국 공산당은 중국 내 인터넷 주권을 공산당에 귀속시키는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였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정책은 금순 공정 또는 황금 방패라 부르며 주로 인터넷 상에서의 사상 검열과 공산당에 불리한 정보의 유입과 유출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티베트 독립운동을 기점으로 유튜브, 페이스북 등 중국 내 SNS 접속 차단을 실시하였으며, 천안문 30주년을 기점으로 인터넷 규제 강화로 다음 및 네이버 등의 한국 매체에 대한 접속 또한 차단하였습니다.
# 중국 공공외교의 특징
2019년 5월 중국은 아시아 문명 대화 대회를 개최하며 국가 간 상호존중과 문화 표용, 아시아 운명 공동체를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중국의 일대일로 비전과 소프트 파워를 위한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3개월 뒤, 한국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 대한 접속 권한을 차단하며 국내외 국외 정충을 동시에 목표 청중으로 삼는다는 중국의 공공외교적 언급에 대한 모순이 발생하였습니다.
# CNN 효과
CNN 효과(CNN Effects)는 전쟁 등 국제 정치 사건을 미디어가 24시간 생생한 이미지로 보도하는 데 따른 여론 형상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개념입니다.
뉴스의 보도가 진행되면 대중 여론은 영향을 받으며 정부에 압박으로 이어지는 관계를 설명할 때에 특히 효과적이며 특정 사건에 국내외 청중이 주목하게 되는 경우 어떤 정치적 영향력이 새기는지를 잘 보여주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중국의 공공외교가 걸어온 연혁과 함께 중국의 해외 네트워크 차단 및 검열 등으로 보이는 중국의 공공외교의 특징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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