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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종목분석

캐리소프트가 영위하는 사업의 특성

by 성오 2022.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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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캐리소프트가 영위하는 사업의 특성과, 캐리소프트를 쉽게 이해하기 위한 용어들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캐리소프트가 영위하는 사업 총계

(1) 콘텐츠 산업의 특징

캐리소프트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며, 콘텐츠 산업은 전통미디어와 뉴미디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국가와 국가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한편 콘텐츠와 커머스, 미디어와 ICT,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면서 산업질서가 새롭게 재편되는 상황에 놓여있는 산업입니다.

(2) 키즈 산업 분야 특징

캐리소프트의 주력 산업은 키즈산업입니다. 키즈산업은 점점 낮아지며 인구절벽현상을 맞이하고 있는 처참한 출생률에도 불구하고 자녀에대한 소비지출의 증가로 인한 새로운 사업모델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산업입니다.

 

# 콘텐츠 산업 관련 용어 (1)

(1) 지적재산(IP)

오늘날 미디어 콘텐츠 기업의 핵심가치인 IP는 재산적 가치가 실현되는 특허, 디자인, 상표 등의 산업재산권과 각종 저작물의 저작권을 말합니다. 캐리소프트는 캐리로 통칭되는 각종 산업재산권과 관련 어문, 영상, 음악, 미술저작물 등의 관련 저작권을 포괄적으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2) 콘텐츠 IP

캐리소프트는 브랜드와 IP의 가치를 담아 동영상과 2D, 3D 애니메이션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자체제작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콘텐츠 자체가 IP가 되며, 이를 통해 확고부동한 오리지널 콘텐츠 IP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3) IP 기반 미디어 기업

캐리소프트는 자체 IP 기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체 역량으로 배포할 수 있는 자체 미디어 기반을 갖춘 기업으로 모바일부터 TV, 전통미디어부터 뉴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캐리 브랜드의 미디어 채널을 다수 보유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라이선싱

라이선싱이란 캐리소프트가 소유한 IP 재산권을 타기업과 단체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라이선싱 이후에는 IP를 소유한 라이센서가 되어서 사용권을 부여받은 라이센서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5) 머천다이징

시장조사의 과학적 방법으로 수요를 분석하여 수요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여 상품화하는 활동으로 당사의 IP를 적용한 상품을 기획하여 OEM 또는 ODM 업체에 발주하여 상품화하는 사업모델을 의미합니다.

 

# 콘텐츠 산업 관련 용어 (2)

(1) D2C 커머스

온라인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D2C라고 부릅니다. 당사는 자체 미디어 역량을 십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홍보하고 판매하는 커머스 전략을 취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 라이브 커머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판매방식을 라이브커머스라고 부르며 비대면을 추구하는 언택트 경제의 부상과 함께 활용이 확대되어가는 추세입니다. 캐리소프트는 창사이래 온라인 영상의 제작과 배포에 있어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이를 커머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3) OSMU

OSMU는 한번 만들어진 콘텐츠 소스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하여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는 전략을 말합니다. 캐리소프트가 TV부터 모바일 까지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매체로 콘텐츠를 배포하기 위한 필수전략 중 하나가 바로 OSMU입니다.

(4) COPE

COPE 란 한국어, 중국어, 영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등 다양한 언어원으로 배포하기 위하여 다언어 배포를 전제로 콘텐츠를 기횎 및 제작하는 방법론을 말합니다. 캐리소프트에 있어 COPEOSMU와 함께 콘텐츠 전략의 핵심 원칙입니다.

 

여기까지 캐리소프트가 영위하는 사업의 특성과, 캐리소프트를 쉽게 이해하기 위한 용어들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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