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키즈 콘텐츠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캐리소프트 기업의 시장과의 경쟁요인과 시장에서 가지는 경쟁력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캐리소프트의 주요 경쟁요인
(1) 과거 키즈 산업의 특징
과거 키즈산업의 중심은 장난감 산업이었습니다. 완구산업은 애니메이션 TV 방영을 통한 관심유도로 인한 완구 매출 증가라는 전형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의존하였습니다. 완구이외의 의류, 식품, 생활용품 등의 사업영역도 TV, 라디오, 신문 등 전통 미디어의 광고 홍보 메커니즘으로 움직였었습니다.
(2) 오늘날 키즈 산업의 특징
오늘날의 키즈산업 또한 콘텐츠 IP와 미디어에 의존하는 바가 크지만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캐리소프트의 캐리왗니구들 같은 새로운 콘텐츠의 지적재산권 탄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다양한 매출루트가 마련되어지며 전통의 대중매체에 의존하지 않고서도 자체 미디어 역량을 발휘하여 사업분야를 확장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 오늘날 키즈산업 특징으로 인한 경쟁요인
매체에 대한 의존도 즉, 인적 인프라와 가격 경쟁력 보다는 콘텐츠 자체 제작 및 배포 능력에 기반한 코넨츠 IP와 미디어 역량이 키즈산업내에서의 경쟁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캐리소프트의 경쟁 강점 (1)
(1) 사람캐릭터와 가족 지향
캐리소프트의 IP 캐리는 기존의 동물 및 사물 캐릭터와 달리 살므을 형상화한 캐릭터 OP에 기잔함으로써 아이와 가족의 화합을 추구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람을 형상화함으로써 공감을 얻었으며 연기자와 캐릭터를 1:1로 매칭하여 사람에 대한 인기와 캐릭터의 대중성을 함께 모색하여 콘텐츠 IP를 차별화하였습니다.
(2) 캐릭터 IP 경쟁력
캐리소프트가 등록 또는 출원중인 특허는 약 200여건입니다. 특허는 콘텐츠 파워에 기인하기 때문에 제 3자가 특허 권리를 획득하는 것이 불가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설립초기부터 자체제작의 모든 콘텐츠와 캐릭터의 지적 재산권을 업무상 저작물로하여 회사가 직접 소유해온 연혁으로 인한 IP 경쟁력 소유에 성공하였습니다.
# 캐리소프트의 경쟁 강점 (2)
(1) 콘텐츠 전면 자체제작 시스템 구축
캐리소프트는 모든 콘텐츠를 자체 기획 및 제작하고 있으며 실사 영상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모두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작 콘텐츠의 범위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과 노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전방위 배포 능력 보유
캐리소프트의 역량을 십분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은 사내 조직간의 긴밀한 협업을 전제로 합니다. 상품을 기획해 디자인하고 제조해서 판매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에 추가하여 노래를 만들고, 영상을 제작해 배포하고, 키즈카페의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 및 운영하며 전방위 배포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02.14 - [주식/종목분석] - 캐리소프트가 영위하는 사업의 특성
2022.02.14 - [주식/종목분석] - 캐리소프트 회사 연혁 소개
2022.02.13 - [주식/종목분석] - 캐리소프트 사업보고서 회사 개요 분석
2022.02.06 - [주식/종목분석] - 메타버스 산업 진출 기업 캐리소프트 종목 분석, 주가전망
여기까지 키즈 콘텐츠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캐리소프트 기업의 시장과의 경쟁요인과 시장에서 가지는 경쟁력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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