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컨텍센터(콜센터) 테마에 대해서 소개드리며, 관련주의 리스트,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인 효성 ITX, KTis, 한일네트웍스, KTcs, 브리지텍에 대하여 간단히 다루겠습니다.
# 컨택센터의 정의
컨택센터는 기존에 전화 통화로 고객과의 상담이 이루어지던 것과 달리 이메일, 화상통화, 채팅, 원격제어 등 다양한 경로로 고객의 문제 및 컴플래인 등을 상담 및 접수하고 해당 과정과 처리 결과를 안내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 컨택센터의 역할
컨택센터는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접점 역할을 하며,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컨택센터는 고객으로부터 수신된 문의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고, 아웃바운드는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드리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현재, 앞으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원격의료 테마에서도 문제점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관심받고 있는 것이 바로 컨택센터입니다.
- 원격의료 테마의 성장을 위해서는 컨택센터 테마와의 결합 또는 상호 의존 또는 공생의 관계를 이루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컨택센터의 경기민감성
컨택센터 시장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산업입니다. 경기 호황시에는 고객에게 판매되는 상품과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고객 지원 업무가 확장되며 경기 침체기에는 인원의 한계, 비용 상의 이유로 기업자체 컨텍센터 비용 절감을 위해 아웃소싱을 대안으로 고려하는 경우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경기에 민감하지 않은 경기 방어 업종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기에 들어서며 GDP 하락 6%를 기록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테마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 컨택센터 시장 규모 전망
컨택센터 시장은 2000년대 초반을 전후로 각 기업과 공공 기관등 산업 전반에서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도입되기 시작하며 연평균 20~30% 성장을 기록하여왔스브니다. 또한, 앞으로도 모바일 뱅크의 등장과 언택트 시장의 성장으로 인한 오프라인 시스템의 활성화 및 확산 등의 이유로 컨택센터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실제로 2021년 컨택센터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무려 22.5%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 한일네트웍스
한일 네티웍스는 한일시멘트 계열사로 컨택센터 아웃소싱, IT 장비 유통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영업이익률은 9.7%이지만, 매출액 성장률은 0.93%로 좋지 않은 성적을 보여줬지만, 주가는 꾸준히 상승 중에 있습니다.
# 브리지텍
컨택센터 솔루션 업체 중 하나로, 제 1 금융권 시장에서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영업이익률은 5.87%로 다소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지만, 매출액 성장률이 전년대비 13.63% 증가하여, 건실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KTis
KT 계열의 컨택센터 서비스 업체로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매출액 성장률 모두 2%대로 좋지 않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KTcs
KT 계열의 컨택센터 서비스 업체로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을 제외한 지역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 매출액 성장률은 –1%로, KTis보다도 좋지 않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으나, 멀티플 부분에서는 오히려 KTis 보다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효성 ITX
컨택센터 서비스 업체로 효성 그룹 계열사를 주 매출처로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영업이익률은 3.94%, 매출액 성장률은 7.01%로 매출 부분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으나, 멀티플 부분에서는 좋지 않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기 떄문에 현재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여기까지 컨텍센터(콜센터) 테마에 대해서 소개드리며, 관련주의 리스트,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인 효성 ITX, KTis, 한일네트웍스, KTcs, 브리지텍에 대하여 간단히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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