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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말씀드리고, 그래프의 유형별 특징 및 용도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프리젠테이션 구성 방법
- 구성요소는 가급적 3가지로 결정해야 한다
- 제목을 포함하여 3~5개의 요소로 구성된 슬라이드가 좋다
- 청중이 이해하기 쉬우며 설명의 양이 적당해야 한다.
2. 구성의 3가지 패턴
- 과거 제시형 : 프리젠터들이 가장 즐겨 쓰는 방법이며 특히 논리 전개가 쉽다.
- 순차 설명형 : 학술 세미나, 연구 발표회 등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길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구성.
- 결론 선행형 : 가장 자극적인 방법의 구성으로 처음에 결론을 제시하는 방법. 하지만 결론이 청중을 자극할 만하지 않다면 실패할 위험성이 있다.
3. 차트의 유형과 용도별 특징
- 보기쉬운 그래프란 구성요소가 적으며 비교 대상이 3~ 5개 정도를 유지하는 그래프이면서 차이를 잘 부각시키는 그래프이다.
(1) 막대형 그래프
- 특징 : 각각의 수치의 상하를 비교하기 편리
- 용도 : 영업소별, 분기별 매출 차이 분석 , 상품별 판매 추이비교
(2) 꺾은 선형 그래프
- 특징 : 시간의 경과에 따른 수치의 추이를 잘 표현 가능
- 용도 : 월별 매출의 변화, 시간당 고객수 변화 비교
(3) 분산형 그래프
- 특징 : 데이터의 산발적인 분포 경향을 표시
- 용도 1 : 고객의 주요 소비경향 분석
- 용도 2 : 시간대별 소비 변화 또는 트래픽 노출 분석
(4) 원형 그래프
- 특징 : 면적으로 분담률을 비교, 구분하기 편리
- 용도 1 : 상품의 점유율 비교
- 용도 2 : 제품을 구성하는 각 파트의 비용 표시
(5) 방사형
- 특징 : 몇 개의 수치를 비교하여 종합적인 우위를 판단하는데 용이
- 용도 1 : 제품의 성능 비교
- 용도 2 : 제품의 구입 동기 비교
이상 프리젠테이션의 구성 원칙과 방법, 프레젠테이션 내 그래프의 유형별 특징 및 용도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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