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한국인 ‘착하다’ 칭찬에 대한 거부현상

by 성오 2023. 3. 1.
반응형

  “착하다라는 말은 싫고 칭찬이 아니다라고 말하사람들늘어가다. 원인정보나누위하여 이 본문에착하다는 말이 쓰이는 경우와 착한 사람손해는 원인들, 착하다 칭찬의 부정적인 영향다루었다.

 

본문 목차

1. 착하다라는 말은 싫고 칭찬이 아니다.

2. 착하다라는 말이 쓰이는 경우

3.  한 사람손해는 원인

4. 착하다는 칭찬의 부정적인 영향

 

# “착하다”라는 말은 싫고, 칭찬이 아니다.

(1) 칭찬을 이용하는 악인

  “착하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착하다는 것은 좋은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착하다는 말을 들으면 많은 사람이 기분 나빠하는 경우(부정적인 감정을 내비침)가 있다.

사회에서도 착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착하고 친절한 ㅇㅇ이는 해줄 거야’, ‘착하니깐 이것도 해주겠지?’라고 의례 생각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만약 거절할 경우 당연히 해줄 것이라는 생각에 되레 화를 내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착하다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 좋은 감정이 아닌 불쾌한 감정이 생기는 이유가 나의 호의로 그 사람의 불편함을 덜어주었구나 라기보단 이용당했다는 속상함이다. , 다른 사람이 보기에 만만해 보일 수 있다는 생각에 대한 방어적 감정이기도 하다.

 

 

 

(2) 악인의 칭찬

  나쁜 사람에게 듣는 착하다는 말은 칭찬으로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도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듣는 착하다는 말은 칭찬으로 들린다. 그 이유는 내가 누군가에게 착하다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나 또한 착한 사람이고 최소한의 양심이 있는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 착하다라는 말이 쓰이는 경우

(1) 칭찬의 부정적인 용도

  남을 배려하고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도 착하다는 칭찬을 건낸다. 하지만 타인과 나의 의견이 대립하는 상황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착하다는 말을 쓰기도 한다. 더 나아가 입맛대로 다루기 쉽다, 부당한 대우도 곧잘 참는다 등 내가 너를 만만하게 보고 있다 ‘는‘ 생각을 ’착하다‘는 칭찬 뒤에 숨어서 표현한다.

 

(2) 기분 좋은 대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

  앞으로는 ’착하다‘는 칭찬보단 ’어떻게‘를 묻는 칭찬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어떻게 이렇게 했어?”라는 말을 건네며 칭찬받는 상대방과 기분 좋은 대화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 상대방이 만만해 보인다면 그만큼 상대방은 남을 배려를 해주고 있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착한 사람이 손해를 보는 원인

(1) 모 기업의 사례

  A와가 동일한 죄를 짓더라도 착한 사람이 더 큰 처벌을 받는 경우가 발생한다.

  • 예를 들어, 모 기업에서 사업 실적 악화에 대해 착한 사람이 더 많은 처벌을 받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경우는 우리 주변에서도 자주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2) 자기희생의 부정적인 결과

  왜 착한 사람이 더 큰 처벌을 받는 경우가 생겨난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자기희생에 있다.

대부분의 착한 사람들은 타인을 불편하게 하지 않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거나 순응한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 결정에 착한 사람은 불만이 적고 더 많은 처벌도 순응할 것이라고 조직이 착각한다.

  • 우리 사회가 남을 배려하는 착한 사람에게 더 큰 피해를 주는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착하다’는 말이 듣기 불편해졌을 것이다.

 

 

# ‘착하다’는 칭찬의 부정적인 영향

(1) 주체성과 자율성의 억압

  ‘착하다는 칭찬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성품에 대해 좋게 봐주는 것에 작은 위안을 느끼고 사람들과의 마찰도 적절히 피해간다. 하지만 착하다는 굴레에 갇혀 착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착하다는 말의 억압이 인간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망가뜨린다.

  •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요청을 쉽게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 화가 나도 "내가 화를 낼 상황인가"를 고민한다. 이것이 우리가 보통 '자존감이 낮다'라고  말한다.

따라서 자존감에 상처 입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고 좋아하는 것을 남에게 뚜렷이 드러내야 한다. 그래야 스스로를 인정할 수 있다.

 

 

  이상,  착하다는 말이 쓰이는 경우와 착한 사람 손해 는 원인들, 착하다   칭찬의 부정적인 영향 다룬 글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