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해운산업 관련 테마를 소개드리면서 해운산업 관련주의 전망에 대해서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해운산업 테마 소개
(1) 해운산업의 정의
- 해상여객운송, 화물 운송, 해운 중계, 해운대리점 등 선박을 이용합니다.
-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입니다.
(2) 국내 수출과 해운산업
- 국내 수출입물 동략 중에는 99.7%가 해상 운송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이에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해운산업으로는 세계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해운산업과 경기흐름
- 해운산업은 수요가 경기흐름에 민감한 경기민감주중 하나입니다.
- 하지만, 공급량이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빠른 대응이 어려우며 운임의 변동 폭이 큰 편입니다.
- 수요와 공급이 전 세계적으로 유기적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어지며 서비스의 차별성이 낮아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산업입니다.
(3) 해운산업과 운임지수
- 해운산업의 수익성과 시항은 운임지수로 추정합니다.
- 운임지수란 선박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되며 철과석, 석탄, 곡물 등을 운반하는 벌크선은 BDI, BSI, BPI, CCFI, HRCI등을 활용합니다.
(4) 벌크선과 BDI
- 벌크선은 BDI 지수를 활용하여 그 시황을 추정하고는 합니다.
- BDI란 석탄, 철광석, 시겜트 및 곡물 등 원자재를 싣고 26개 주요 해상운송 경로를 지나는 선착량 15천톤이상 선박의 화물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하여 산정하는 지수입니다.
- BDI는 1985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높아지면 경제 호황, 낮아지면 경제 불황으로 해석합니다.
2. 해운산업 테마주 전망
(1) 평균 BDI 지수
- 2021년 평균 BDI 지수는 2937포인트로 전년대비 175% 상승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 주요 벌크화물 노선 재정비에 따른 공급 부족 기간의 증가, 항만 운영의 차질 발생 등을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 공급 이슈가 일부해소되어가며 중국의 전력난과 탄소 중립 정책등으로 공장 가동률이 하락하자 21년 4분기부터는 BDI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공급 부족현상의 해소 기대
- 2022년도부터는 공급 부족현상이 해소될것으로 기대가되며 물동량이 줄어들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 전문가들은 글로벌 전력난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상품 물동량 둔화 및 운임 우려는 여전하다고 진단하고있습니다.
- 중국의 탈탄소 기조와 부채축소를 감안할 때 철광석 및 석탄 등의 수요는 25년까지 하향 안정화될것이라 판단됩니다.
(3) 해운산업과 SCFI 지수
- 2021년 SCFI 지수는 5100 포인트를 기록하며 이제껏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 이는 코로나 19 펜데믹 현상으로 인한 타격을 입었던 2020년 4월 말 대비 6배나 상승한 수준입니다.
- 연말 화물 특수와 코로나 19 변화 바이러스의 확산등으로 인하여 2021년 12월말 기준 SCFI가 5000선을 돌파한 뒤에 꾸준히 상승하여 5100에 도달하였습니다.
(4) 컨테이너 운임 상승세의 지속화
- 전문가들은 컨테이너 운임이 2022년 동안에는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 관측하고 있습니다.
- 그 이유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이 지속 및 장기화 될것이라는 판단이 저변에 깔려있습니다.
- 미국 동부, 유럽을 중심으로 항만 적제 악화가 지속되고 있지만, 2023~24 인도 예정 신조 선박의 증가로 업황 다운사이클 진입 가능성이 높아 지고 있습니다.
3. 해운산업 테마 관련주
(1) 관련주
- 관련주로는 티케이 케미칼, 대한 해운, 펜오션, KSS 해운, 현대글로비스, HMM 등이 있습니다.
- 이중, HMM은 시가총액 107,100억원을 보유하여 동일 테마중 가장 거대한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HMM
- 국내 해운산업 1위, 세계에서 15위를 차지하고 있는 컨테이너선 해운사입니다.
- 컨테이너선 , 원유 및 가스도입선, 벌크선, 컨테이너 터미널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 해운사입니다.
- 매출액 성장률 8.45%, 영업 이익률 43.64%, PER 3.8배로 대장주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운산업 테마와 관련주의 저망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