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1945년 바네바 부시에 의해 처음 정의되었던 라이프로깅의 정의와 현주소. 또한 현재 사례에 대하여 말씀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라이프 로깅(Lifelogging)의 정의
-라이프 로깅 (Lifelogging) 은 삶을 뜻하는 Life와 (항해 운항 비행등의) 기록을 뜻하는 Logging이 결밯된 합성어 입니다. 즉,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저장 및 전송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 합성어가 처음으로 정의된 것은 1945년 미국의 과학기술연구소의 소장이었던 바네바 부시의 저서 'As We May Thimk' 였습니다. 이 저서에서 바네바 부시는 새로운 과학과 도구의 사용으로 앞으로 우리가 얻을 것은 물리적 환경의 통제, 의식주 개선, 안전의 보장, 생물학적 굴레로부터의 해방, 수명의 연장, 정신건강의 개선등이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기록의 중요성에 대하여 여러 예를 들며 라이프 로깅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바네바 부시는 미래에는 카메라, 녹음기, 계산기 등 어떠한 기기, 형태로든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기록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80여년 정도가 지난 현시대의 우리를 둘러본다면 바네바 부시의 예견이 얼마나 정확했는가를 알수 있는 대목입니다.
2.라이프 로깅의 현 주소
-라이프 로깅 관련 연구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우주의 별무리처럼 많은 어플리케이션들 부터 메모장 등의 역할을 하는 에버노트 등까지 수많은 분야에 있어 적용되며, 심리학, 사회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라이프 로깅은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중 하나로 제시되었습니다.
-메타버스란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4차산업 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이 메타버스를 이루는 4가지 유형으로는 1.증강현실 2.라이프 로깅 3.거울세계 4.가상세계가 있습니다.
3.라이프 로깅의 사례
-현시대 사람들중 가지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이지요. 이 스마트폰이야 말로 실로 라이프로깅 사례의 집약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 로깅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저장 및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즉, 우리가 늘상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바일 게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 등 수많은 것들에서 라이프로깅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