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과점에 관한 정보를 다루기 위하여 과점의 정의와 원리, 과점 경제의 특징, 과점의 특징에 관한 정보를 다루었습니다.
# 과점의 정의와 원리
(1) 과점의 정의
과점(Oligopoly)이란, 어떤 상품을 두 개 이상의 소수 기업이 공급하는 시장 형태를 말합니다. 특히 상품이 두 개의 기업에 의해서 공급되는 경우를 복점(Duopoly)이라고 합니다.
(2) 과점의 원리
오늘날의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산업에서는 소수의 거대기업이 공급량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들 대기업은 서로 가격 인하 경쟁으로는 경쟁 상대를 쓰러뜨릴 수 없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 인하 경쟁 : 기업간의 생산 및 판매 경쟁이 도를 지나쳐서 자사의 출혈을 각오하며 가격을 경쟁하듯이 내리는 상태
때문에. 카르텔이나 기타 각종 협정으로 공존을 꾀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가격 경쟁 이외의 다른 수단을 이용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되는데, 이 경쟁은 서로 자사의 행동에 대한 상대방의 태도와 반응을 고려하면서 행해집니다. 이와 같은 시장 형태가 과점이며, 과점이 일반화된 경제를 과점 경제라고 합니다.
- 카르텔 :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가격이나 생산량, 출하량 등을 협정해서 경쟁을 피하고 이윤을 확보하려는 행위
# 과점 경제
과점 경제에서는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극심해지며, 가격 수준은 과점기업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가격하락 요인이 있어도 값을 내리려 하지 않고, 반대로 임금 상승과 함께 가격인상이 이루어져서 만성적인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 과점의 특징
과점의 본질적인 특징은 각 기업의 행동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것입니다. 과점 기업의 산출량 및 가격에 관한 의사 결정은 타기업의 의사결정과 자사의 행동에 대한 타기업의 반응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와 같이 과점 기업의 행동 패턴은 상호 의존적이기 때문에, 완전경쟁시장에서와 같이 과점 시장의 균형에 관한 일반 이론을 구성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
- 완전경쟁시장 : 동질적인 상품을 생산하는 매우 많은 수의 기업들로 이루어진 시장으로,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우며 시장 내에 기업들은 가격 수용자로 행동하여 장기적으로 이윤을 확보하지 못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