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온라인 광고 대행 관려주인 와이즈 버즈 종목 분석 2편으로 와이즈버즈의 사업 내용과 재무제표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와이즈 버즈가 영위중인 사업
와이즈버즈는 광고 대행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광고 산업의 구조는 광고주 -> 광고회사 -> 매체사 -> 소비자의 구조를 지니고 있는 산업입니다. 광고회사는 광고주를 대신해 광고를 기획, 제작해 제품의 잠재고객들에게 전달할 매체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역할로 광고활동을 대행해주는 전문조깅르 말합니다. 따라서 광괴 기획에서 매체 집행ᄁᆞ지 광고주의 승인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특성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기존 소비자들의 행태 및 생태계 모두 급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4대 전통매체라고 불리었던 TV, 신문, 라디오, 잡지와 같은 매체는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일방적으로 노출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지만, 새로운 디지털 매체가 생겨나며 쌍방향적인 형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머 다양한 디지털 광고 상품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디지털 광고 시장은 해마다 성장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2010년대 부터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페이스북, 인스타긂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인기로 인해 디지털 광고시장은 인터넷에서 모바일 광고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동시에 유튜브, 네이버 TV와 같은 동여상 플랫폼이 생견마에 따라 디지털 매체에 영향력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
국내 광고시장의 매출액 비중은 2020년 기준으로 온라인 50%, 방송 24.4%, 인쇄 15.5%, 옥외광고 6.8%로, 온라인 광고의 매출 비중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환경 정착이 주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모바일 광고비 또한 전녀대비 17.5% 성장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와이즈버즈의 사업구조
와이즈버즈는 광고대행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광고주가 매체에 일정한 예산과 목표를 가지고 광고를 집행하고자 할 시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의 전략에서부터 광고집행, 관리, 분석, 이슈 대응, 기술적 지원 등 광고 전 과정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며 광고비의 일정수수룔르 광고주 혹은 매체로부터 수령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매체의 광고를 대행하는 에이전시들의 경우 집행광고비의 일정 수준을 수수료로 책정하여 광고주에게 청구하며 이는 각 시장마다 상이한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 와이즈버즈의 주 매출처는 페이스북과 구글입니다.
# 온라인 광고산업의 경기 민감성
광고주인 깅버의 입장에서 불경기 상황에서의 비용 절감 시 우선적으로 광고비 지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광고비 지출은 국내 경기변동 및 계절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민간 소비지출부문으로 광고가 해당재화와 서비스의 소비영역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DP 총량보다는 소비 지출변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게 되어 경제성장율과 총 광고비 성장률의 변화를 살펴보면 광고산업의 성장률과 거의 유사한 방향을 보입니다.
- 현재 한국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 침체기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의 광고비 지출 절감은 당연한 수순일 것입니다. 그러니, 와이즈버즈에 대한 투자시기를 기다리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 와이즈버즈의 판매전략
와이즈버즈는 외부 광고주가 당사를 찾는 인바운드 영업과 당사에서 외부의 광고주를 영업하는 아웃바운드 전략으로 나뉩니다. 인바운드 영업이 당사의 주요 판매, 영업 전략으로 당사의 서비스를 받고 있는 기존 고객들이 예산 규모를 확장하거나 다른 제품 및 브랜드로 확장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기존 고객들이 타 광고주 또는 대행사에게 추천 혹은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매체사들이 당사를 추천하여 새로운 고객이 되는 사례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아웃 바운드 전량의 경우, 광고주나 대행사가 당사의 존재를 알고 일정 광고 캠패인 혹은 연간 광고대행을 의뢰하는 입찰에 당사를 초대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럴 경우 당사는 해당 광고주의 적합성, 에산의 규모, 당사 리소스 확보여부에 따라 입찰 지우너을 결정합니다. 대부분의아웃바운드 전략은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일면식 없는 전화나 이메일을 통한 아웃바운드 영업방식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 와이즈버즈 재무상태표 분석
와이즈버즈의 재무상태표를 보면, 유동자산과 부채, 자본의 규모 모두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채 보다 유동자산의 성장세가 크기 때문에, 와이즈버즈의 리스크 대응능력은 건실한 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와이즈버즈의 손익 계산서 분석
와이즈버즈의 영업이익은 해마다 2억원 가량 성장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당기 순이익에 경우에는 2020년에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이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와이즈버즈 현금흐름표 분석
와이즈버즈의 현금흐름표를 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2020년대에 절반 가량 감소하였지만,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증가하고 투주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로 전환되어 와이즈버즈가 현재 투자의 집중할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 와이즈버즈의 멀티플
와이즈버즈의 멀티플은 PER은 57.3배 , PBR은 2.3배, PSR은 0.3배로 현재 가치보다는 미래가치가 좋은 기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동일업종의 PER은 14.8배이며, 현재 와이즈버즈의 현금흐름을 보았을 때, 미래에 투자하고 있음 볼 수 있으니, 와이즈버즈의 향후 행보를 바라보며 투자시기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온라인 광고 대행 관려주인 와이즈 버즈 종목 분석 2편으로 와이즈버즈의 사업 내용과 재무제표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2022.02.20 - [주식/종목분석] - 온라인 광고 대행 관련주, 와이즈 버즈 종목분석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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