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주권에 대한 정보를 다루기 위하여 주권과 유가증권, 주권과 정관 등에 관한 정보를 다룬 글입니다.
# 주권과 유가 증권의 정의
(1) 주권의 정의
주식, 즉 주주의 회사에 대하 법률 관계를 나타내는 유가 증권입니다. 주식은 주권에 의하지 않으면 양도하거나 입질할 수 없으므로 회사는 성립 후 또는 신주의 납입기일 후 지체 없이 주권을 발행하여야 합니다.
- 신주 : 주식회사가 증자하기 위하여 신규 발행한 이후 최초 결산기가 경과하기 전의 주식
(2) 유가 증권이란
유가 증권이란 일정한 금전이나 화물 등의 유기물에 대해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표시된 증서를 말합니다. 즉 상법상의 재산권을 표시하는 증서를 말하는 것으로 단순히 증권이라고도 부릅니다. 권리의 발생과 행사 및 이전은 이러한 증권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 유가 증권의 예시 : 화폐, 상품 증권, 어음, 수표, 주식, 채권
# 주권의 구성과 정관
(1) 주권의 필요성과 종류
오늘날 유가증권 거래에 있어서 강력한 유통성(주식이 동업 계약서와 다른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주권은 권리의 발생, 행사, 이전에 모두 주권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고, 원칙으로 무기명 주권에서는 권리의 행사와 이전에, 기명주권에서는 권리의 이전에 있어서만 주권을 필요로 합니다. 주권의 종류는 주식의 종류에 따르며, 우리나라에서는 기명식 액면 주권이 보통이며 무기명 주권은 정관에 정함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발핼할 수 있습니다.
(2) 정관의 정의
정관이란 기업의 설립절차 가운데 핵심사항 중 하나로 회사의 설립, 조직, 업무 활동 등에 관한 기본적인 규칙을 정한 문서입니다. 정관에는 여러 가지 사항들이 기록할 수 있으며, 절대적으로 기재해야만 하는 사항 또한 존재합니다. 절대적으로 기재해야 할 8가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회사의 운영 목적
- 기업의 상호
- 회사가 발행할 주식총수
- 1주의 금액
- 회사의 설립 시에 발행하는 주식총수
- 본점의 소재지
- 회사가 공고를 하는 방법
- 발기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