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해양 플랜트에 관한 정보를 말씀드리기 위하여 해양 플랜트의 정의, 해양 플랜트의 분류, 국내 해양 플랜트의 현황에 관한 정보를 다룬 글입니다.
# 해양 플랜트의 정의
해양 플랜트(off-shore plant) 는 바다에 매장되어 있는 석유, 가스와 같은 해양 자원들을 발굴, 시추(drilling, boring), 생산해내는 활동을 위한 장비와 설비를 포함한 제반(어떠한 것과 관련된 모든 것) 사업을 의미하며, 해양 생산 설비라고도 부릅니다. 해양 천연자원이 풍부한 국가들은 이 해양 플랜트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시추 : 지하자원을 탐사하거나 지층의 구조나 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땅속 깊이 구멍을 파는 일
# 해양 플랜트의 분류
(1) 해양 플랜트의 분류
해양 플랜트는 그 용도에 따라 시추용과, 생산용으로 나눌 수 있고, 설치 방식에 따라 고정식과 부유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심해 원유가스 시추선인 드릴십(Drillship), 부유식 생산저장 하역설비인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등이 있습니다. 해양 플랜트는 설계뿐만 아니라 부품도 모두 다른 특수성으로 인해 제각각 다른 설계도록 제작되는데, 이는 유정마다 원유, 가스 매장량과 성분이 모두 다르고 수심, 지반 종류 등도 달라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드릴십
수심이 깊거나 파도가 심해 고정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없는 해상에서 원유와 가스 시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선박 형태의 시추 설비로 시추 작업을 할 수 있는 첨단 드릴십은 한 척당 최고 1조 원에 달할 정도로 초고가의 선박입니다.
# 한국의 해양 플랜트
(1) 국내 해양 플랜트 현황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국 조선업 회사들은 이 분야에서 조 단위의 적자를 내었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지도 모릅니다. 주원인으로는 설계 기술의 부재, 저가 수주, 경험 부족, 기술 부족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주 : 주문을 받음. 주로 물건을 생산하는 업자가 제품의 주문을 받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2) 불합리한 계약
그 중에는 불합리한 계약 조건도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계약을 할 때 건조 도중 설계 변경을 한다면 당연히 이를 의뢰하거나 야기한 축이 공정 지연의 책임과 그 비용을 대야 하는데, 이를 조선사가 일방적으로 지게끔 계약을 해버리니 발주 측은 건조 도중이나 완성 직전에라도 설계 변경을 마음 놓고 요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