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기업 분석 시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 중 재무상태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재무제표와 재무상태표의 구성
(1) 재무제표의 구성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 게산서,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 및 주기의 다섯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기업의 상태를 나타냐는 주요자료지만 이중에서 주식투자에서는 재무상태표, 손익게산서, 현금흐름표를 자세히 아셔야합니다.
(2) 재무 상태표의 구성
재무 상태표는 크게는 자산과 부채, 자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안에 새부적으로는 자산 (유동자산, 부동자산), 부채 (유동부채, 부동부채) 등으로 분류됩니다.
# 재무상태표 (자산)
(1) 자산의 정의와 구분
자산이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재산을 뜻합니다. 기업은 자본 뿐만 아니라 부채도 자산으로 봅니다 자산은 유동성에 따라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이 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1년 이내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면 유동자산, 현금으로 바꿀 수 없다면 고정 자산으로 분류합니다.
(2) 기업의 자산 형태
기업의 자산 형태는 현금, 주식, 공장, 토지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을 현금으로 바꾸기 쉬운 순서대로 배치한 것이 바로 재무 상태표입니다. 현금으로 바꾸기 쉽다는 것은 즉, 유동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고정 자산의 비중이 너무 크면 현금화의 신속성이 저하되며 기업에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의 대처가 힘들 수 있습니다.
# 재무상태표 (부채와 자본)
(1) 부채의 정의와 구분
부채는 빚을 말합니다. 이 부채중에서도 1년이내에 갚아야 한다면 유동부채, 1년이내에 갚지 않아도 된다면 고정부채로 구분합니다.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다면 투자를 다시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2) 자본의 정의와 구분
자본은 자본금, 이익잉여금, 자본 잉여금으로 구분합니다, 자본금은 주주가 투자한 기본 밑천이고 이익잉여금은 사업을 진행하며 모은돈입니다. 자본잉여금은 증자 또는 감자, 자본과 관련된 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을 말합니다.
여기까지 기업 분석 시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 중 재무상태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