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엑셀 함수중 COUNTIF를 이용하여 중복된 값이 입력된 셀을 강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CONTIF 함수의 기준을 무엇으로 잡을지를 결정
-아래 엑셀은 김지호라는 인물의 학점현황이 3번 기입된 것을 가정한 상황입니다.
-아래 엑셀에는 인원이 13명이지만 만약 인원이 많다면 한눈에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럴 때는 CONTIF 함수를 조건부 서식에 적용하여 김지호라고 기입되어 있는 셀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2.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1)김지호가 들어가 있는 셀들을 강조하고 싶은 영역, 이번 글에서 가정한 엑셀 같은 경우에는 아래 사진의 1번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영역을 드래그합니다.
(2) 스타일 그룹에서 2번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조건부 서식에 들어가 3번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새 규칙을 클릭하여 새 서식 규칙 창을 불러옵니다.
(3) 새 서식 규칙 창에서 4번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하여 줍니다.
(4) =COUNTIF($B$3:$B$15,$B3)>1을 입력하여 줍니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괄호 안에 있는 영역을 지정하실 때에 마우스로 클릭하여 지정하셨다면 =COUNTIF($B$3:$B$15,$B3)>1 이와 같이 입력되지 않고, =COUNTIF($B$3:$B$15,$B$3)>1로 입력이 되실 것입니다. 기준이 되는 셀인 B3이 제대로 입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꼭 마지막 B3은 손으로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5) 5번 박스로 표시된 것과 같이 함수 지정을 완료하셨다면, 6번 박스로 표시된 [서식]을 클릭하여 어떠한 형식으로 셀을 강조할지를 결정하여 줍니다.
(6) 7번 박스는 셀의 배경색을 어떠한 색깔로 채울지를 결정합니다. 저는 빨간색으로 강조하길 원했기에 빨간색을 골랐습니다. 그러면 8번 박스에 어떠한 형식으로 강조될지가 보입니다.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확인을 눌러 나가 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김지호가 중복으로 입력되어 있는 셀들이 강조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