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음원서비스의 정의, 음원 매출의 경로와 음원서비스 산업의 특성 및 음원서비스 테마주의 정보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음원서비스의 정의
음원서비스란 인터넷 사이트, 휴대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다운로드 또는 스트리밍으로 음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음원서비스로는 지니, 멜론, FLO, 유튜브 뮤직등이 있으며, 2020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멜론이 시장에서 34%의 수요를 차지고하 있는 상황입니다.
# 음원 매출의 경로
음원 매출액은 B2B와 B2C 방식으로 발생이됩니다. B2C는 멜론과 같은 음원서비스로 이용자에게 유료로 음원을 제공하는 음원 서비스입니다. B2B는 음원 제작에 투자해 일정기간 해당 음원의 유통에 관한 독접적 권리를 보장받고 이를 다른 음원 서비스 업체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의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 음원서비스 산업 특성
음원서비스 업체들은 각각의 음원 사이트를 운영ㅎ지만 저작권료에 대한 배분율은 같으므로 매출 및 수익성이 업체들의 브랜드 인지도와 평판과 긴밀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마케팅 전략, 서비스 경쟁력, 가격 정책에 관련된 사소한 사항들까지도 수요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산업입니다.
# 음원서비스 테마주 리스트
국내 음원서비스 테마주로는 TJ 미디어, NHN 벅스, 드림어스컴퍼니, 지니뮤직 등이 존재하며, 멜론 경우에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음원서비스이기 때문에, 따로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TJ 미디어
TJ 미디어는 업소 및 가정용 노래반주기 국내 1위업체로 음악 콘텐츠 부문과 음원 IC 부문, 엔터테인먼트 사업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1.41%, 매출액성장률은 –12.71%, PER은 –334.8배, PBR은 1.3배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 NHN벅스
벅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디지털 음원서비스 업체입니다. 국내 1위의 인터넷 음악방송 세이케스트를 운영중에 있기도 합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2.41%, 매출액성장률은 –9.54%, PER은 –33.9배, PBR은 3.2배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 드림어스컴퍼니
음원 플랫폼 중 하나인 FLO 서비스를 운영중인 기업입니다. 2020년 드림어스컴퍼니의 음반 시장 점유율은 54%였으며, 당해 음원시장 점유율은 15%였습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1.09%, 매출액 성장률은 48.26%, PER은 –16.4배, PBR은 2.6배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 지니뮤직
지니뮤직은 B2B 고객은 통신사. B2C 는 지니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며 국내외 음악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음악서비스 유통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2020년 기준 12%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바 있습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5.39%, 매출액 성장률은 16.64%, PER은 26.4배, PBR은 1.7배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여기까지 음원서비스의 정의, 음원 매출의 경로와 음원서비스 산업의 특성 및 음원서비스 테마주의 정보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