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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업종 관련 테마 중 타이어 테마에 대하여 소개드리며 관련주의 전망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 타이어 테마 소개
(1) 정의
- 타이어 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로 증설이 요구되며 감가 상각 비용이 큰 장치 산업입니다.
- 고무 가공 특성 상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기 어려워 노동집약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타이어의 원료
- 타이어의 주 원료는 천연 고무, 합성 고무, 카본블랙 등이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천연 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합성 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는 수입하고 있습니다.
- 타이어 원재료 가격은 전체적으로 유가 시황 및 환울 변동에 민감하게 변동 됩니다.
- 따라서, 타이어의 원료 가격 변동은 타이어 업체의 수익성에 영향을 줍니다.
(3) 타이어 시장의 구분
- 타이어 시장은 OE(신차용 타이어) , RE(교체용 타이어) 로 구분됩니다.
- 타이어 시장의 OE : RE 의 판매비중은 약 3 : 7로 교체용 수요가 신차용 수요보다 월등히 많은 상황입니다.
(4) OE와 RE
- OE : 경기변동의 영햐을ㄹ 비교적 크게 받습니다. 경기 변동과 신차 수요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 RE : 경기 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작게 받습니다. 차량 보유 대수 혹은 자동차 운행 거리가 급격히 줄어들지 않는 한은 기준 운행 중인 차량의 타이어 교체 주기에 따라 꾸준히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타이어 테마 관련주 전망
(1) 국내 타이어 시장
- 2020년 타이어 3사 (한국, 금호, 넥센) 매출액은 2019년 대비 8.5% 감소한 11조 2700억원,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7020 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코로나 19의 연파로 전 세계 타이어 수요가 둔화된 가운데 천연 및 합성 고무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실적 약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실제로 천연고무 kg 당 1.33 달러에서 2021년 3월 2.37 달러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 원자재 가격 상승과 타이어 공급 가격
- 2021년에는 4년여 만에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판가에 반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언론 보도에 따르면 금호 타이어는 공급 가격을 승용차와 경트럭용은 4~ 10 %, 트럭 및 버스용은 3~7% 인상을 경정하였습니다.
- 한국 타이어 또한 전 상품의 공정도가를 3~10% 인상하였습니다.
- 또한 낮은 기저 효과 등으로 타이어 수요가 본격 회복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2021년 글로벌 OE 수요는 전년 동월 대비 30% 상승하였으며 RE 또한 22 % 증가하였습니다.
(3) 전기차 시장과 타이어 테마
- 전기차 시장확대는 타이어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 2020년 글로벌 OE 내 전기차 공급 비중 3%에서 2021년 6%, 2025년 10%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전기차는 정숙성, 경량화, 내구성, 슬립현상 억제, 마모 최소화 등을 위해 고성능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 이에 전기차 타이어 마진이 내연기관용 보다 4~9% 높습니다.
3. 타이어 테마 관련주
(1) 관련주
- 관련주로는 한국타이어엔테크놀로지, 한국엔컴퍼니, 금호타이어, 넥센, 코오롱인더, 금호석유, 효성첨단소재, 동아타이어, 넥센 타이어 등이 있습니다.
- 이 중 금호석유는 시가총액 48,322 억원을 보유하여 동일테마 종목중 가장 거대한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금호석유
- 금호석유는 타이어 코드의 원재료인 부타디엔, 고무(BR), 스티렌, 부타디엔 고무(SBR) 등의 합성 고무를 생산하는 세계 1위 업체입니다.
- 글로벌 시장 점유율의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업 이익률 또한 28.8%로 준수합니다.
- 하지만, 연이은 타이어 테마의 악재로 인하여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액 성장률 또한 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타이어 테마의 소개와 관련주 전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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