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주식 용어 중 장과 내수관련주, 정태주, 자산 등에 용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장
- 주가 지수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장이 붙는 것에 따른 용어의 차이가 생깁니다.
- 대세 하락장 : 차트 그래프가 우하향 중인 시장
- 대세 상승장 : 차트 그래프가 우상향 중인 시장
- 폭락장 : 차트 그래프가 큰 폭으로 하락한 시장
- 하락장 : 주가가 -1% 이상 하락하거나 다수의 종목이 하락 중인 시장, 이때에는 단기 투자를 피해야 합니다.
- 대 상승장 : 주가가 1% 이상 상승하거나 다수의 종목이 상승 중인 시장
- 보합장(횡보장) : 주가의 변동이 ±0.5% 사이로 움직이는 조용한 시장. 주식에서는 주가가 산책하는 강아지와 주인이라고 표현하고는 합니다. 종목(주인)이 움직이면 주가(강아지)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목표를 향해 움직인 다는 말이지요.
- 널뛰기장 : 등락이 큰 시장
2. 내수관련주, 자산
(1) 내수관련주
- 내수관련주는 국내 시장에 의존하여 영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수출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경기와 경제력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국제 정세로부터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건설, 금융, 제약 등의 업종이 있습니다. 반대로는 철강, 해운 등의 업종이 있습니다.
(2) 자산
- 자본과 부채를 합친 값을 의미합니다.
3. 정태주, 작전주
(1)정테주
- 정테주는 정치 테마주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얼마 전 홍준표, 이재명 의원님들을 둘러싼 20,30 들의 엄청난 이슈들이 매일매일 유튜브에 올라왔죠. 이럴 때에 후보와 관계가 있는 기업의 주가 상승이 있을 때 해당 기업을 정치 테마주로 분류합니다.
- 실제로 아무 관계가 없더라도 다양한 이유로 주가가 오르는 경우도 있어 주의 매매가 필요합니다. 정테주는 정치 인맥주로 불리기도 하며, 선거 재료로 움직입니다.
(2) 작전주
- 어떠한 종목이 전혀 근거가 없이 상승할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강한 매수세가 붙어 주가가 상승할 때 이런 종목을 작전주라고 표현합니다.
- 기업 가치 상승이 근거가 아닌 그저 투자 수익을 위해 시세를 올려 투자자들을 유도하는 개념입니다.
- 작전이 끝나고 나면 세려들이 일제히 매도하여 주가가 크게 하락하여 역사적 고점이 형성될 때가 많아서 개미들에게 큰 손실을 안겨주곤 합니다.
- 종목의 주가 상승이 근거가 없어 보인다면 우선 의심하고 매매를 하더라도 소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