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콘텐츠, 키즈 산업의 서장성과 경기민감성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국내와 글로벌 키즈산업의 성장성
(1) 국내 키즈 시장
키즈 시장은 한국의 출산율 저하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아무리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사랑하는 아이를 위한 투자는 아낌없이 하는 것이 부모들의 마음인 만큼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덧붙여서 정부의 저출산대책과 출산장려 정책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에 키즈산업의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2) 글로벌 키즈 시장
글로벌 트랜드로는 골드키즈 현상이 심화되면서 관련 산업은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콘텐츠 산업의 경기민감성과 리스크 분산요인
(1) 콘텐츠 산업의 경기민감성
콘텐츠 산업은 정신적 재화의 소비라는 특성상 필수소비재 대비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부침현상이 존재합니다. 또한 문화소비의 경우 수요자 기호의 변화가 매우 빠르고 유행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성이 떨어집니다.
- 이는, 1인당 소득 수준에 따라서 콘텐츠 산업의 수요가 변동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2) 콘텐츠 산업의 리스크 분산요인
콘텐츠의 유통경로와 상업화할 수 있는 아이템, 그리고 이에 대한 수요층이 한정적이었던 과거 대비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방법과 그 대상이 다양해졌다는 점은 이러한 위험을 분산 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콘텐츠 산업 매출구조의 다양화
(1) 매출구조의 다양화
과거에는 TV 및 영화관에서만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이루어졌던 반면, 최근에는 모바일, IPTV, OTT 서비스, 넷프릭스 등 관련 추가적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 경로가 다양해졌습니다.
(2) 키즈 산업의 부침현상 상쇄
특히 키즈 콘텐츠의 경우에도 과거 내수와 지상파, 케이블 방속에 한정되었던 수요경로가 모바일, IPTV, OTT 등의 매체를 통해 소비되고 있으며 해외로 다변화되어가면서 경기 부침 현상이 상쇄되어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콘텐츠, 키즈 산업의 서장성과 경기민감성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