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폴더블폰의 정의 및 구분, 디스플레이 원자재, 글로벌 폴더블폰 판매 전망, 중국 제조사들의 폴더블 폰 시장 진입,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전망, 폴더블폰 관련주 리스트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폴더블폰의 정의 및 구분
폴더들 폰은 말 그대로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 형태는 크게 안으로 접히는 인 폴딩과 밖으로 접히는 아웃 폴딩,, 양쪽으로 접을 수 있는 인 앤 아웃 폴딩 등 세 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의 핵심은 디스플레이이며 폴더블폰 원가의 30~4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 기존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원가 비중은 15~20% 수준입니다.
# 디스플레이 원자재
디스플레이의 주요 소재는 커버윈도우, 특수보호필름, 힌지, PI 바니쉬, 베이스 필름 등이 속하며 부품 가격은 커버 윈도가 가장 고가이며 이후 차례대로 외장 힌지, 내장힌지, 특수 보호필름 순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 글로벌 폴더블폰 판매 전망
2022년 글로벌 폴더블폰은 2021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1500만대 가량이 판매될 전망입니다. 이는 2022년 총 스마트폰 판매량 예상치의 약 1%에 해당하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폴더블 폰 라인업 출시를 진행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최대 86%86%인 데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 중국 제조사들의 폴더블 폰 시장 진입
2022년 중국의 대표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를 비롯한 다수의 중국기업들이 폴더블 폰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및 대만의 다양한 업체들과 폴더블 스마트폰 개발을 위해 협력 중인 것으로 파악되는 애플도 2023년에는 첫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규모 전망
2023년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규모도 2020년 대비 약 10배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75% 수준으로 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를 지켜 나갈 서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폴더블폰 소재 및 부품 관련주 리스트
폴더블 폰 소재 및 부품 관련주로는 19개가 있으며, 그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에 더하여 시가총액 상위 3개 종목에 한해서는 아래에서 더욱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플렉스, 원익큐브, SKC, 비에이치, PI첨단소재
- 이녹스 첨단소재, 파인텍, 코오롱인더, KH바텍, 세경하이테크
- 디케이티, 상보, 루멘스, 유티아이, 파인테크닉스
- 켐트로닉스, 에스텍, 테이팩스, 뉴파워플라자
-
# 코오롱인더
코오롱인더는 세계 최초로 CPI(투명폴리이미드)CPI(투명 폴리이미드)를 개발하고 양산 체제를 구축한 유일한 기업입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6.80%, 매출액성장률은 –4.31%, PER은 8.9배로 매출액 성장률과 영업이익면에서는 저조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지만 PER은 8.9배로 저평가되어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입니다.
# PI 첨단소재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합작사로 폴더블 폰 핵심부품인 PI 필름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TFT 기판과 베이스 필름에 적용되는 PI 필름 생산, 삼성전자 폴더블폰 시제품용 PI 필름을 생산 중에 있습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25.94%, 매출액 성장률은 6.56%로 실적면에서 굉장히 건전한 수치를 유지 중에 있으나 PER은 21.6배로 다소 고평가 된 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 SKC
화학사업, 인더스트리 소재사업 등을 영위 중인 기업으로 폴더블 폰의 핵심 부품인 투명 PI 생산설비를 완공하였으며 자회사인 필름 가공업체SKC 하이테크 앤 마케팅은 고경도 코팅기술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12.84%, 매출액 성장률은 0.61%, PER은 27.7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폴더블 폰의 정의 및 구분, 디스플레이 원자재, 글로벌 폴더블폰 판매 전망, 중국 제조사들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 글로벌 폴더블 폰 시장 전망,, 폴더블 폰 관련주 리스트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