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린이

PER의 의미와 적정 PER 계산법 3가지

by 성오 2022. 3. 11.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PER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서 말씀드리며, 적정 PER을 계산하는 방법인 역사적 PER 확인법, 동일 업종 PER 비교법, PEG 계산법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PER의 정의와 의미

  PER(Price Earning Ratio)의 의미와 정의는 주가 당 수익 비율이지만, 다른 말로는 원금 회수 기간이라고도 합니다. 만약에 A 라는 기업의 PER8.7배 라면, 그 기업의 투자를 했을 때에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기간이 8.7임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PER의 특징 덕분에PER을 바라볼 때에 그저 ‘PER 10배 이하면, 저평가 주라는 인식이 불명확하며 위험한 관점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속한 업종, 기업의 현재 사업 방형,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 및 판매하는 제품의 종류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업의 원금 회수기간에는 각 기업의 특징이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적정 PER을 정의하는 세 가지 방법

  그렇다면, 그저 주가 = 이익 X PER이라는 PER의 정의에서 나오는 추상적인 PER 말고, 적정주가 = 이익 X 적정 PER이라는 조금 더 기업의 가치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적정 PER을 구하는 3가지 방법인 역사적 PER 확인법, 동일 업종 PER 비교법, PEG 계산법에 대하여 언급하겠습니다.

 

# 역사적 PER 확인법

  먼저, 역사적 PER 확인법입니다. 이는, 기업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느 정도의PER을 기록해왔는지, 현재까지의 PER 변동추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과거 주가가 저점에 있을때에 PER, 고가에 있을때에 PER, 중점에 있을때에 PER 등을 호가인하고, 현재 기업의 PER 및 주가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PER을 이용할 때는 어떠한, PER을 적용받고 있을 때는PER까지는 상승세를 보였는지, 어떠한 PER을 적용받고 있을 때 어느정도 PER까지 하락세를 보였는지 등의 변곡점에 주목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기업과 시장은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기 때문에 과거 통계는 과거 통계로서 바라보며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PER을 확인할 때에는 나머지 2개의 방법 또한 같이 활용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 동일 업종 PER 비교법

  관심 종목이 속한 업종의 PER 평균과 대장주에 속하는 몇 가지 종목들의 PER들과 자신이 보고자 하는 관심 종목의 PER을 비교하여 회사의 가치나 시장의 관심이 비슷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적정 PER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동일 업종 PER 비교법 또한 맹점이 존재합니다. 바라보는 계 자체가 기업에서 업종으로 확대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주가나 PER처럼 다이내믹한 변화를 맞이할 확률이 낮지만,, 업종 자체의 주가와 PER이 다이내믹하게 변화할 가능성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산업들은 산업의 끝, 후퇴기 또는 침체기라고 불리는 끝물에 다다르면 순식간에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국면에서는 기업의 이익이 최소한 50%를 넘어야만이 손실을 피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동일 업종 PER 비교법을 확인할 때는 현재 바라보는 업종이 성장기 유지기 침체기 중 어느 국면에 속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PEG 계산법

  PEG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의 약어로, PER에서 파생된 개념입니다. 이는 투자자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던 월가의 전설 피터 린치가 사용한 계산법입니다. PER / Growth로도 표현하는데 어떤 기업이 향후 이익 성장이 기대된다면 당장의 PER은 조금 높아 보이더라도 괜찮다는 의미입니다.

  성장성으로 PER을 나누기 때문에 PEG는 기업의 성장에 따라서 낮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피터 린치는 PEG가 1이하인 경우를 적당하다고 판단하였고, 1/2 이하인 경우에는 매우 저평가된 주식으로 판단하여 과감히 투자했고, 2를 넘는다면 절대 투자하지 않고 매도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PEGPER/ 이익성장률이라는 간단한 수식으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단한 계산 방법이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실 것을 권고드리지만, 결국, 피터 린치의 견해가 드러난 주관적인 수단임을 기억하시며 맹신하시지 마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PER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서 말씀드리며, 적정 PER을 계산하는 방법인 역사적 PER 확인법, 동일 업종 PER 비교법, PEG 계산법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