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게임테마에 대하여 소개드리기 위해 게임산업의 특징 및 성장과정, 게임산업의 밸류체인 및 시장 규모, 게임 테마주 리스트와 NAVER, 넷마블, 앤씨소프트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게임산업의 특징
게임 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과 달리 투입 대비 산출이 높은 무형의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또한 산업 특성상 재고 자산이 없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국제 경제의 불안정한 흐름 등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경기 방어 업종이기도 합니다.
게임 내에 사용되는 음악,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은 이차 창작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한번의 성공이 엄청난 수익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게임에 대한 대중들의 평가와 수요가 게임의 경쟁력을 결정짓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 다른 문화 콘텐츠 산업보다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산업이기도 합니다.
# 게임 산업의 성장
게임 산업은 유저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의 종류에 따라서 온라인, PC, 모바일, 콘솔, 아케이드 로 크게 5가지로 분류되어집니다. 특히,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에 경우에는 2000년대 이후 수많은 인프라의 확산 및 보급화에 따라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게임 산업의 밸류 체인
게임 산업의 밸류체인은 기획 및 개발, 배급, 유통 및 서비스, 소비 단계로 총 4단계로 구분되어지며 개발사로부터 제작된 게임은 퍼블리셔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어집니다. 최근에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퍼블리셔가 게임 개발 및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 까지 직접 담당하거나 개발사가 퍼블리싱 업무까지 직접 수행하는 형태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 국내 게임 산업 시장 규모
2020년 한국 게임 시장 규몬는 17조로 전년대비 9.2%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중 PC 게임의 시장규모는 5조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 코로나 19와 게임시장
게임 시장은 코로나 19 펜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선호 시대에 도래와 함께 큰 성장을 보였으며, 게임 시장 내에서도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큰 규모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도 메타버스와 VR 및 AR 산업의 성장과 함께 게임시장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대체불가능토큰의 등장
NFT라고 불리는 대체 불가능 토큰 기술이 등장하며 게임사들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NFT는 토큰마다 별도의 고유한 인식값을 부여하여 다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소유권과 판매이력 등의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재해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할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게임 테마주 리스트
게임 테마주는 42개의 종목이 있으며, 이들 중 시가 총액 상위 3개 종목에 한해서는 아래에서 더욱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엠게임, 넥슨지티, 컨투스홀딩스, 네오위즈홀딩스, NHN
- 펄어비스,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컴투스, 롱투콘리아
- 네오위즈, 이스트소프트, 미투젠, 카카오게임즈, 모비릭스
- 네오리진, 와이제이엠게임즈, 엔씨소프트, 썸에이지, 넵튠
- 웹젠, 플레이위드, 더블유게임즈, 미투온, 데브시스터즈
- 바른손이앤에이,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KH 일렉트론, 크래프톤
- 에이프로젠 H&G, 넷마블, 위메이드, SNK
- NAVER, 베노홀딩스, 조이시티, 위메이드맥스, 액션스퀘어
- 드래곤플라이, 베스파
# NAVER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통한 게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검색플랫폼 시장의 7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대한민국 국민에게 있어 인지도가 굉장히 큰 기업입니다.
현재, 매출액성장률은 4.27%, 영업이익률은 20.27%, PER은 3.1배, PBR은 6.4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넷마블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게임 라인업으로는 일곱 개의 대죄, 마블, 제2의나라, 크로스 월드, 세븐나이츠2, 리니지2 레볼루션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출액성장률은 0.82%, 영업이익률은 7.48%, PER은 37.9배, PBR은 1.6배입니다.
# 앤씨소프트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주요 게임으로는 리니지 시리즈, 길드워, 아이온, 블래이드앤 소울 시리즈, 와일드 스타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으로는 리니지M과 리니지2M을 보유중에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영업이익률은 19.79%, 매출액 성장률은 11.17%, PER은 27.4배, PBR은 2.9배입니다.
여기까지 게임테마에 대하여 소개드리기 위해 게임산업의 특징 및 성장과정, 게임산업의 밸류체인 및 시장 규모, 게임 테마주 리스트와 NAVER, 넷마블, 앤씨소프트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