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콜드체인 테마에 대해서 소개드리며 관련주(테마주)의 전망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 콜드체인 테마 소개
(1) 콜드체인의 정의
- 콜드체인 (저온 유통) 이란 온도관리가 필수적인 제품을 유통하는 과정 전반에서 일정한 저온 범위를 유지해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보존하는 기술입니다.
(2) 백신과 콜드 체인
- 백신은 생물이 생산한 물질로 만든 약품을 뜻하며, 생물학적 제제이기 때문에 영상 2~8도의 콜드체인이 필수입니다.
- 백신 보관 및 수송 관리 가이드라인에서 식품의약처는 백신의 생산부터 접종직전까지 냉장 유통체계를 갖추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 2020년 10월에는 콜드체인에 실패하여 백신을 대량 폐기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 또한, 상온 유출된 백신을 접종한뒤 접종 사망자 사례가 발생하며 콜드체인 기술이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3) 화이자, 모더나와 콜드체인
- 화이자, 모더나 는 코로나 19 백신이 낮은 온도의 유통이 필수적이라며 콜드체인 기술을 강조하였습니다.
-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핵산 백신인 RNA 백신입니다.
- 핵산 백신은 바이러스의 DNA나 RNA 등 핵산을 체내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일정기간 이상 해당 온도조건을 이탈하면 결합이 깨져 효능의 저하 또는 기타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 화이자 백신은 영하 25~15도 사이를 유지하도록 명시되어있습니다.
(4) 한국정부와 콜드체인
- 한국정부는 일반 백신보다 더 낮은 유통체계를 요구하는 백신 유통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콜드체인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콜드체인 상태정보 관리 및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 기술 개발을 위하여 21년부터 27년까지 1,461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2. 콜드체인 테마 관련주 (테마주) 전망
(1) 의약, 바이오 시장 규모 전망과 콜드체인 시장
- 의약, 바이오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세계 물동량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서, 의약, 바이오 제품의 이동에 필요한 콜드체인 시장 또한 함께 성장해 나갈것으로 전망됩니다.
(2) 콜드체인 테마 시장 규모 전망
- 2019년 1527억 달러에서 연평균 13.5 % 성장하여 2025년 3272억달러에 달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콜드체인 테마 관련주(테마주)
(1) 관련주
- 관련주로는 한국공학, 태경케미컬, 에스씨디, 대한과학, 광림, 동아쏘시오홀딩스, 일신바이오, 서남, 스카이이앤엠, 투비소프트, 서린바이오, 지씨셀, 오텍등이 있습니다.
- 이 중, 지씨셀 기업은 시가총액 11,044억원을 보유하여 동일 테마 중 가장 거대한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지씨셀
- 지씨셀은 세포 치료제, 바이오 물류 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국 7개 권역의 콜드체인 운송망 체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현재, 영업이익률은 12.53 %, 매출액 성장률은 23.16%, PER은 71.7배로 대장주로서의 면먹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콜드체인 테마에 대해서 소개드리며 관련주(테마주)의 전망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