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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프리젠테이션의 목적 설정과 정보수집 및 관련 심리학 이론

by 성오 2021.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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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설정과 정보수집을 알려드리면서 관련 심리학 이론과 사기꾼, 발표자의 차이점에 대하여 다루겟습니다.

 

1.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설정과 정보수집

(1) 목적설정

  • 내부 1 (품의 / 제안) : 상사나 의사결정권자의 재가를 받아 나의 의도대로 일을 추진하는 것
  • 내부 2 (설명회) : 현재의 사실, 문제점, 대안 등을 공유하거나 의사결정을 받아내는 것
  • 내부 3 (업무보고) : 사실을 공유하거나 지원을 받아내는 것
  • 대외 1 (제품 설명회) : 제품을 판매하거나 게약을 체결하는 것
  • 대외 2 (일반 업무보고) : 회사 홍보를 통해 궁극적으로 회사 이익에 기여하는 것.

(2) 정보수집

  • 정보수집의 목적 1 : 이후 단계에 대한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
  • 정보수집의 목적 2 : 내용 구성에 이용할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
  • 정보수집의 목적 3 : 목적 설정이 정확한 지 보완할 필요 없는 지를 검증하는 것.
  • 정보수집의 대상 1 : 청중의 목적 성병, 연력, 학력, 직업, 지위, 권한, 인원 등
  • 정보수집의 대상 2 : 경쟁자 (여러 명이 발표하는 경쟁 상황일 경우)
  • 정보수집의 대상 3 : 발표자 / 발표내용
  • 정보수집의 대상 4 : 발표시간 / 발표장의 상황

 

2.사기꾼과 우수한 발표자의 차이점

  • 가장 큰 차이점은 FACT에 있습니다.
  • 사기꾼은 진실 사이에 거짓을 섞거나 거짓 사이에 진실을 섞어 청중으로 하여금 자신의 거짓말에 빠져들게 하지만 발표자는 진실만을 말하며 진실이 조금더 효율적으로 확실하게 청중에게 각인될 수 있도록 합니다.

 

3.프리젠테이션 관련 심리학 이론

(1) 연합 효과

  • 유인효과가 있는 것에 가까울수록 강하게 인식하는 경향. 어떠한 핵심 키워드와 특정 사실을 연합 하는 것이 중요함.
  • 어떠한 개인이 의사 결정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유인효과라고 함.

(2) 권위효과(후광 효과)

  • 의사결정을 할 때 권위 있는 것에 의존하는 경향
  • 같은 말이라도 메사추세츠 공대의 연구결과, MIT 소속 연구원의 연구 등의 권위 높은 기관 또는 개인의 의견 또는 연구결과라는 것을 밝히는 말과 아닌 말은 그 힘이 다르다.

 

 

(3)사회적 증거효과

  • 다수의 편에 서야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는 경향
  • 10명이 있는 방안에서 9명이 오답을 정답이라고 하면 1명은 어떻게 말하는가에 대한 심리학적 실험은 유명하죠. 처음에는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며 정답을 고르던 1인도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서 9명의 방향에 탑승하고는 합니다. 이것은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기 위한 심리적 효과입니다.

(4) 희소효과

  • 희소성이 있는 것, 귀한 것일수록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
  • 홈쇼핑은 매번 한정수량을 들고 나옵니다. 이는 간단히 그 물건을 판매할수 있는 물량이 한정적인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물건의 희소성을 올려 예비 구매자로 하여금 내가 이 물건을 다음에는 이 가격에 구하지 못할 수 있겠구나 하는 불안감을 안겨주기 위함입니다

 

 

(5) 호감효과

  • 친근한 것,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에게 더 호감을 느끼는 경향
  • 정치인들이 국민을 앞세워서 나오는 것은 자신의 의무를 천명하기 위함 뿐이 아닙니다. 그들은 국민들에게 조금더 친근하게 다가가서 호감효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작전으로서 대본에 언제나 국민이 들어가게 합니다.

(6)공간효과

  • 공간에 따라 심리적 환경이 달라지는 경향
  • 조사실이나 심리 상담실에는 시계가 없으며 기타 상담자 또는 피의자의 관심을 끌만한 물건을 비치하지 않아 조사관이나 상담가의 말에 경청하게끔 만듭니다. 이는 주변 환경을 통하여 심리적으로 집중하게 만드는 효과를 끌어올립니다.

 

이상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설정 및 정보수집에 대한 정보와 프리젠테이션 관련 심리학 이론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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