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주식 용어 중 비중, 평단가, 잔량, 정규장에 대하여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 비중, 평단가, 잔량
(1) 비중
비중이란 투자 자금을 기준으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총 1억 원의 투자금으로 삼성전자를 3천만 원어치 매수하고, 현대차를 7천만 원어치 매수했다면 삼성 전자에 30%의 비중으로, 현대차의 70%의 비중으로 투자했다고 표현합니다.
(2) 평단가
평단 가는 보유 중인 주식의 평균 매수 단가를 의미합니다. 처음 매수할 땐 매수한 가격대가 평단가가 됩니다. 평단가 계산 방법은 (매수단가 x 주식 수)/ 전체 주식수입니다. 이후에 매수를 반복한 경우 (n차 매수 단가 x 주식 수)+(n차 매수 단가 x 주식 수) / 전체 주식수로 계산하면 됩니다. 직접 계산하기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평단가 계산기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3) 잔량
잔량은 주식을 팔고 남은 개수를 표현하거나 호가에 걸려 있는 매수 물량 - 매도 물량의 개수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100주를 가지고 있고, 40주를 팔았다면, 남은 잔량은 60주입니다. 이것을 '잔량 처리', '잔량 매매' 등으로 표현합니다.
2. 주식 정규장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열리는 시장을 정규장이라고 합니다. 정규장 이외에 장 시작 동시호가, 장 마감 동시호가, 장 마감 동시호가, 장전 시간 외 종가, 장후 시간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가 있습니다.
(1) 정규 시간
-주식 투자가 가능한 시간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2) 장 시작 동시 호가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진행됩니다.
(3) 장 마감 동시 호가
-오후 3시 2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4) 장전 시간 외 종가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8시 40분까지 전일 종가로 진행됩니다.
(5) 장후 시간 외 종가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4시까지 단일 종가로 진행됩니다.
(6) 시간 외 단일가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10분 단위로 당일 종가 대비 ±10% 가격으로 진행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