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기업 상장의 종류와 종류별 정의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 기업 상장의 종류
- 기업 상장에는 신규상장, 재상장, 추가상장, 변경상장등이 있습니다.
2. 상장 종류별 정의
(1) 신규 상장
- 기업이 발행한 주권을 증권 시장에 처음으로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 상장 예비 심사 청구후 공모(모집 및 매출)를 하였는지 여부에 따라서 공모상장과 직 상장으로 구분됩니다.
- 직상장의 경우에는 코스닥 상장법인이 공모없이 시장이전 하는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2) 재상장
- 상장 법인의 분할 또는 분할합병에 의하여 설립된 법이나, 상장법인간의 합병에 의하여 설럽된 법인 또는 상장이 폐진된 후 5년이 경과되지 않은 법인이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3) 추가상장
- 상장 법인이 증자, 합병, 전환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소유한 자의 권리행사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4) 변경상장
- 주권의 기재내용이 변경(상호, 종류, 액면금액 등)되는 경우, 새로운 주권을 교체 및 발행하여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3. 상장 분류 관련 용어 풀이
(1) 분할합병
- 어느 법인이 분할한 후 그 분활된 부분이 다른 기존의 법인과 합병되거나 다른 법인의 분할된 부분과 합병되어 하나의 법인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 상법상으로는 분할에 의해 1개 또는 수개의 존립중의 회사와 합병 가능하지만, 해산 후의 회사의 경우에는 존립중의 회사를 존속하는 회사로 하거나 새로 회살를 설립하는 겨웅에 한하여 분할 또는 분할 합병이 가능합니다.
(2) 전환사채
- 사채로서 발행되었지만 일정기간 경과 뒤 소유자의 청구에 의하여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사채를 말합니다.
(3) 사채
- 주식회사가 일반 대중에게 자금을 모집하려고 집단 및 대량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여기까지 기업 상장의 종류와 종류별 정의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