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주식 용어인 지수, 종합 주가지수, 코스닥 종합지수, 시장, 국장과 미장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수
지수란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흔히들 코스피 지수가 몇이다, 코스닥 지수가 몇이다 라고 표현하고는 하지요. 이러한 지수가 전반적으로 하락하면 상당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의 평균값이 하락하고 있다는 의미이니 투자하기에는 부적절한 시기임을 의미합니다.
2. 종합주가지수
종합주가지수란 코스피 지수를 의미합니다. 증권시장에서 주가 기준을 100으로 계산해 지수를 표현합니다.
-코스피=(비교시점(1983년)의 시가총액/ 기준 시점의 시가 총액(nnnn 년))X 100으로 계산되어집니다.
3. 코스닥 종합지수
코스닥 종합 지수란 시가 총액을 계산한 지수입니다. 코스닥 종합 지수는 2004년 1월 25일부터 1000으로 상향 조정해 게산됩니다.
-(비교시점의 시가총액/ 기준 시점의 시가 총액(nnnn 년))X 1000으로 계산합니다.
4. 시장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을 주식에서는 시장이라고 부릅니다. 주식이나 증권이라는 말 대신 시장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이 좋다는 말은 주식투자가 좋다는 말이고, 반대로 시장이 나쁜다는 말은 주식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 중에는 종합 주가지수와 코스닥 종합 지수가 포함되겠지요.
5. 국장과 미장
국장은 국내 시장의 줄임말이며, 미장이란 미국 시장의 줄임말입니다.
이상 5가지 주식 용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댓글